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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교과목 학점
(이론+실습)
교육목표
PC활용Ⅰ 3 PC 기본 지식을 갖추고, 문서 작성 등에서 PC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컴퓨터의 이해, 윈도우즈의 이해, 환경 설정, File관리, 워드패드, 보조프로그램, 멀티미디어, 인터넷 검색, 컴퓨터 바이러스, 압축 프로그램의 사용 등으로 구성된다.
기초디자인 3 평면 및 입체적인 조형능력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디자인 이론과 조형 언어를 교수하는 과목으로, 기본적인 조형요소 및 조형원리에 관한 강의와 평면적·입체적 매체를 이용한 다양한 내용의 실기로 구성된다. 평면적·입체적 형태에 관한 미적 조형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평면 디자인의 기본적인 방법론과 본질, 정의와 개념 등을 정립하고, 컴퓨터그래픽 관련 교과목에서 필요한 기초디자인, 기초디자인의 요소, 평면구성의 원리, 색채, 평면디자인, 입체디자인 등 기초적인 디자인 표현 방법 등을 과목 내용으로 구성한다.
네트워크Ⅰ 3 수많은 사용자들을 위해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컴퓨터들과의 접속/교환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컴퓨터 네트워크 및 인터페이스 표준, 프로토콜 등을 이해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단일빌딩이나 빌딩군과 같은 한정된 영역의 네트워크인 LAN(Local Area Network), FDDI로 알려진 광파이버에 근거한 LAN과 수많은 LAN을 상호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세계와 같은 방대한 지역을 접속하는 네트워크인 WAN(Wide Area Network) 등으로 구성된다.
멀티미디어개론 3 멀티미디어의 기본을 이루는 오디오, 그래픽, 텍스트 데이터 처리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관련된 응용 소프트웨어를 학습한다. 각 미디어의 기본 특성을 배우며, 이들 미디어들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기법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미디어의 의미,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응용, 시청각 정보 전달의 메커니즘, 미디어 파일, 저장 매체, 멀티미디어 제작,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가상현실 등으로 구성된다.
모바일프로그래밍 3 모바일 기기(핸드폰, PDA 등)를 이용한 정보 공유를 위한 프로그래밍 학습을 목표로 한다. 무선인터넷과 모바일기술의 특징과 모바일 서비스에서 고려사항 등을 이해하고 모바일 미들웨어기술과 무선 네트워킹 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본 교과목은 무선인터넷의 정의와 무선인터넷 플랫폼, 개발도구에 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으로 과목 내용을 구성한다.
사무자동화실습 3 정보화. 미래화 시대를 살아가면서 산업전반에 걸친 사무자동화에 대한 전문지식의 필요성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으므로 산업에서 활동되고 있는 다양한 정보처리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글로벌경쟁시대와 지식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인력을 교육할 수 있도록 하며, 산업현장에서 마주치게 되는 각종 데이터들을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정보처리기술을 습득케 하고, 컴퓨터의 일반적 이해 및 엑셀을 이용한 함수계산,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문서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등을 학습한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산업현장에서 꼭 갖추어야 할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많은 사례연구를 통하여 습득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 3 기계어, 어셈블러, 매크로, 로더에 관한 알고리즘의 이해와 컴파일러의 기본 개념을 습득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발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기초, 기계어, 어셈블러, 매크로 언어, 매크로 프로세서, 로우더, 컴파일러 등을 보다 세부적으로 학습한다.
영상디자인Ⅰ 3 영상제작을 위한 기획 및 기초과정과 촬영, 편집, 오디오 등 영상편집을 완성하고 실행 할 수 있도록 실제 제작 과정에 까지 학습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또한, 멀티미디어학 전공 학습자로 관련 전공의 영상 소스를 활용 하여 영상을 제작하고, 홍보 영상 목적에 맞는 영상편집에 대한 테크닉을 익히며, 기존 영상 편집에서 벗어나 창의성 있는 영상편집을 하며 최종 CF 영상을 작업하여 유튜브에 영상을 올릴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실습 3 인터넷 기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하고, 가장 많이 활성화되고 있는 자바 언어의 기본 문법을 배운 후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작성 방법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기본적인 애플릿 프로그래밍 실습, 그래픽스, 폰트, 색 다루는 기법 익히기, 기초 애니메이션 생성 프로그래밍 실습, 이미지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생성 프로그래밍 실습, 이벤트 다루는 기법 익히기, 자바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이용한 실습, 네트워킹 프로그래밍 실습 등을 다룬다.
인터넷프로그래밍 3 HTML, Dynamic HTML, Java Script, Java Applet, Java Servelet 또는 VRML 등을 사용해 인터넷 환경에서 필요한 각종 동적인 웹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기법과 응용 방법을 실습,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인터넷 환경에서 필요한 각종 동적인 웹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기법과 응용 방법을 실습,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작성해본다.
자료구조 3 자료의 표현법과 기본적인 연산을 중심으로 배열과 연결 리스트의 기본개념을 다루고, 이를 이용한 스택, 큐, 트리 및 그래프의 표현방법과 응용문제의 해결방법을 알아본다. 또한 정렬 문제와 탐색문제를 중심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불가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여러 가지 기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램에 직접 적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자료구조의 개요, 배열과 집합, 큐와 스택, 연결 리스트, 트리, 그래프, 탐색, 정렬, 테이블 등을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Ⅰ 3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컴퓨터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 작업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모델링된 개체를 출력장치에서 효과적이고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한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본다. 이를 위해 2차원 및 3차원 기하변환, 3차원 물체에 대한 2차원 투영면상의 투영방법, 화각을 벗어나는 물체에 대한 클립 핑, 물체의 곡선 및 곡면의 표현방법, 물체 표면에 질감을 입히는 매핑, 장면에 설치된 물체에 조명과 카메라를 설치해 이를 영상으로 옮기는 렌더링기법 등 컴퓨터 그래픽스 전반에 관한 이론을 습득한다.
컴퓨터그래픽실습Ⅰ 3 컴퓨터 그래픽스의 과정별 이론을 이해하여 모델링, 맵핑, 투영, 변환, 애니메이션, 음영 등의 그래픽 처리문제를 Open GL 등의 그래픽 API로 구현해 봄으로써 그래픽 구현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그래픽실습Ⅱ 3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해 효과적인 2D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시스템 구성, Tool Box이해, 레이어와 개념, 색조보정, 필터사전 : 필터의 활용 등으로 구성한다.
컴퓨터응용디자인실습 3 2D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에 이어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 응용 소프트웨어의 사용방법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3D 디자인을 실습함으로써 정보산업의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기본 실습과정, 응용실습 및 사례 활용 실습 등으로 구성한다.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Ⅰ 3 비주얼한 클라이언트/서버 어플리케이션 개발 툴의 하나인 파워빌더를 이용해 객체지향 기법을 효율적으로 구현ㆍ설계하고,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여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 작성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파워빌더 소개와 사용하기, 사용자 정의 함수와 윈도우, 컨트롤, 구조체, 메뉴 오브젝트, 사용자 객체와 이벤트,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윈도우와 질의 설정, 보고서와 데이터 파이프라인, ODBC, 프로젝트, 디버거, 라이브러리, 어플리케이션의 설계와 구현 등으로 과목 내용을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