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입학안내 > 자주하는질문

Q. 군휴학이 가능한가요?
└ A. 일반 휴학 및 군 휴학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 학습기관 수강자 입영연기제도 신설 (2011.7.1부 시행)
| 주요 내용
① 연기 기간 통산 2년의 범위 내에서 따로 기간을 정하여 연기 (1회에 한함)
② 신청방법
- 병무청 홈페이지 (www.mma.go.kr) 접속
- (화면 중앙)“입영기일연기•포기신청” 클릭
- 공인인증서 로그인 연기사유 “학점은행제 수강 사유 연기” 선택
- 접수화면에 『학습기관명』『연락처』『학습과목명』『수강기간』등 입력
③ 신청기간 : 입영일 5일 전까지
④ 문의 : 병무청 현역입영과 ☎ 042-481-2734
Q.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하면 대학 졸업과 똑같이 인정되나요?
└ A. 그렇습니다. 학점은행제란 교육부에서 고시한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법률 제11690)]에 의거하여 학벌위주의 한국사회를 개선하여 한 사람 한 사람의 재능과 기술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창구를 만들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학습을 가능하도록 하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앙전문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 학점은행제 2년제 전문학사 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교육기관으로서 교육부 소속의 정규대학과 동일한 학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명의의 학위가 수여되고 있습니다.
Q. 학점은행제가 무엇인가요?
└ A.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법률 제 11690호)’에 따라 학교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여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와 동등한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입니다.
Q. 신입생 연령 분포는 어떻게 되나요?
└ A. 대부분의 신입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들어오거나 뒤늦게 학업에 열의를 가지고 들어오는 20대 전후입니다.
Q.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은 어떻게 다른가요?
└ A. 일반편입은 입학 정원 내에서 결원에 한하여 3학년으로 선발하는 것입니다. 지원자격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4년제 정규대학 2학년 이상 수료자로서 70학점 이상 취득(예정)자, 방송통신대학, 산업대학, 학력인정 각종학교에서 전문학사 이상의 학점 취득자, 학점은행제에 의한 전문학사학위 취득(예정)자, 기타 법령에 의해 전문학사학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 등이 지원 할 수 있습니다.

학사편입은 학사학위 소지자를 대상으로 입학정원의 4%이내, 학과정원의 10%이내를 선발합니다. 지원자격은 4년제 정규대학 졸업(예정)자, 방송통신대학 및 산업대학에서 학사 학위 취득(예정)자, 독학에 의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학점은행제에 의한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기타 법령에 의해 학사학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등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Q. 졸업 후 취업은 어떻게 되나요?
└ A. 본교는 현재 취업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400개 이상의 다양한 산학협력업체와 결연하여 컴퓨터 관련 업체 및 연구소, 대기업 및 중소 기업체, 경영 컨설팅업체 및 연구소, 컨텐츠 디자이너, 항공사, 관세사, 관광통역안내사, 게임기획자, 미디어 영상편집, 다구걱 글로벌 특송사, 물류컨설팅, 컨벤션 센터, 게임배경 디자인, 전자상거래 오퍼레이터, DB분석가, 웹디자인 전문회사, 패션사진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Q. 면접에서는 어떤 점을 주로 보나요?
└ A. 본교 면접 진행은 전공 교수님과 1:1 면접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내신 성적 및 수능 성적은 반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면접에서 가장 크게 평가하는 것은 수험생의 열정과 의지, 그리고 목표입니다. 입학 전 전공에 대한 경험 및 기초지식이 없다고 하더라도 본교에 입학 후 전공에 대한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교육받게 되므로 본교에서 그 꿈을 펼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Q. 하루 수업시간과 수업진행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요.
└ A. 수업시간은 모든 학과가 주간이며 야간은 없습니다. 주말을 제외한 주4일 및 주5일제 수업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반대학과 마찬가지로 대체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강의가 있습니다. 전공별로는 담당 교수님의 교수과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현장 실습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업은 주로 실습과 실기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나 학년별 학기 별로 실습의 비중은 다르게 진행됩니다.
Q. 일반대학과 직업전문학교의 차이점은?
└ A. 일반대학은 교육부 인가 소속의 대학이지만 중앙직업전문학교는 노동부 소속의 인가를 받아 운영되는 학위과정의 학교 입니다.
일반 대학과정은 정해진 교육기간 동안 학과과정을 이수해야만 학위를 받을 수 있는 반면(ex 전문대:2년, 3년/ 4년제대학교:4년) 중앙직업전문학교는 단기간(2년~3년)동안 학점은행제도에 의해 전공학점 이수 및 학점관련 자격증 취득 등을 통하여 2년제 대학 "전문학사학위" 및 4년제 대학 "학사학위"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취득한 학위는 교육부 장관명의 전문학사 및 학사학위로 일반 전문대 및 4년제대학을 졸업한 학생과 동등한 학력을 인정 받으며, 전문학사 취득 후 학사 편입을 통한 수도권 4년제 대학 편입 및 대학원 진학이 가능 합니다.
Q. 등록금은 얼마나 하나요?
└ A. 본교 등록금은 일반 대학과 마찬가지로 학기별 등록금을 납부하며 한 학기 평균 등록금은 300만원 초중반입니다. 본교에서는 재학생들의 복지와 학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일반 대학의 등록금에 비하면 1/2이하 정도로 저렴한 금액입니다.
Q. 학교에 기숙사가 있나요?
└ A. 전문학교의 경우 자체적으로 운영되는 기숙사는 없습니다. 단, 지방권 학생 및 통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하여 본교와 협약되어 있는 기숙시설 및 공인중계업체를 통해 중계수수료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숙시설에 관한 자세한 상담 및 문의는 입학관리부(1899-5338)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전문대학과 직업전문학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A.

전문대학은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기 고등교육기관으로 1979년 기존의 직업전문학교와 초급대학을 전문대학으로 통합 재편성하였으며 수업연한은 2/3년입니다. 전문대학 졸업하면 교육부 장관 명의의 전문학사 학위를 받아 직업인으로서 사회에 진출할 수도 있고, 일반 4년제 대학교의 3학년으로 편입도 가능합니다.
 

직업
전문학교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학교이며,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이 아닌 노동부 등에서 전문직업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직업교육훈련기관입니다. 직업전문학교를 학원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직업전문학교는 학원과는 전혀 다릅니다. 일반적인 학원에서 과정을 수료하면 수료증을 주지만, 학위를 부여해 주지는 않습니다. 중앙직업전문학교는 학점은행제에 의거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평가인정기관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학교에서 취득한 학점이 표준교육과정의 소정 학점(전공+교양 80학점 이상)이 되었을 경우 교육부 장관 명의의 전문학사학위가 수여되며, 전문대학과 마찬가지로 4년제 대학교의 3학년 편입학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외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입학 Q&A에 문의 주세요.